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2019

유아교육과 교과목소개

유아교육과 교과목소개에 대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연번 이수구분 NCS 교과목 교과목 개요 비고
국문 영문
1 교양   진로탐색 Career plan
직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 자기 자신과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단계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한다.
 
2 교양   진로설계 Career design
자신의 역량과 가치관을 파악하여 진로설계 계획을 수립하며, 취업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적 실행과 점검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돕는다.
 
3 전공   유아교육론 Infant education theory
유아교육 분야에서 나타나는 전반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유아교육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배운다.
 
4 전공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기 언어 발달의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초등학교 국어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또한 컴퓨터 등의 최신 교육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언어 교육의 방안을 탐색하고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해 본다.
 
5 전공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음악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각 연령별 음악적 발달과 그에 적절한 교수법을 획득하여 음악활동의 실제를 실습한다.
 
6 전공 유아문학교육 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아동문학이 걸어온 길을 살피고, 아동 문학의 본질과 교육적 기능 및 작품의 역사적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 적합한 문학교육을 설정하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학 활동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법과 연구 방법을 모색한다.
 
7 전공 유아미술교육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미술의 중요성, 발달 단계별 특징, 미술 영역의 구성, 미술 활동의 효과적인 교수법, 유아 미술의 평가들을 익혀서 교육 현장의 적용법을 획득한다.
 
8 전공 유아놀이지도 Play Guidance in Early Childhood
놀이의 중요성 및 가치, 놀이의 발달단계, 놀이의 사회적 기능, 연령별 놀이행동 등 놀이 발달의 이론과 함께 교육현장에의 적용을 위한 교구제작과 놀이지도 방법을 익힌다.
 
9 전공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적용되는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경향에 대해 인간화, 정보화, 통일 등의 사회․국가적 변화추세를 반영하는 교육개혁의 관점에서 비교․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 교육의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현장 관찰을 통해 조직하고 분석한다.
 
10 전공 유아창의수학교육 Originality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경향과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 관련 매체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해 본다.
 
11 전공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m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사회화 과정과 사회성 발달, 사회 과학 지식의 발달에 대한 이론과 유아 사회교육의 방법론 및 교육과정의 계획, 교수전략 활동, 자료, 평가등에 대한 실제를 포함한다.
 
12 전공 유아교수매체와스마트활용 Educational Media and Smart Appli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활동을 전개 할때 필요한 여러가지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유치원에서 교사가 활용할 매체와 제작할 매체에 대해서 다루고, 유아교육의 각 교과영역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연습해 볼 뿐 아니라 정보화 시대의 중요한 교육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스마트기기의 활용과 컨텐츠를 이용한 수업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13 전공 유아동작교육 Education of Movement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신체 표현과 동작교육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실습하여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사의 자질을 갖춘다.
 
14 전공 영유아기관창업 및 운영관리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에 필요한 지식, 즉 유아교육·보육 관계법령 및 정책, 교육기관의 재정관리, 교사의 자질향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장학지도, 지역사회와의 관계형성들을 학습한다. 영유아교육 기관 운영관리의 철학 및 정책/ 인사관리/ 교육과정 운영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지역사회와의 협력/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5 전공 아동안전관리 Child Safety Management
아동의 발달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방법과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환경관리 및 구체적인 안전교육에 대해 경험하고 학습한다.
 
16 전공 보육실습 Day Care Practice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증가되는 보육시설 관련기관 실무․실습을 통해 발달에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이해한다.
 
17 전공 반주법 Composition Accompaniment
유아음악교육을 담당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피아노 반주기술과 기초적인 이론을 공부함으로써 여러 가지 악기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18 전공 영유아교수방법 Infants and children teaching methods
유아교수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영유아의 보편적 발달 특성 위에 개별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영유아-교사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19 전공   현장중심캡스톤디자인 Field-Based Capstone Design
본 과목은 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1학기까지 배운 전공이론 및 실습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을 배양하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 지원하는 교과이다.
 
20 전공   아동권리와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 권리와 복지의 기본 개념, 역사 등의 이해와 아동 권리와 복지의 실천영역 및 미래를 다루고 있으며 또한 실천 영역을 대상별로 구체적으로 다루며 장애아동, 빈곤아동, 학대아동, 시설아동의 복지사업과 입양 및 가정위탁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사업 등에 대해 학습한다.
 
21 전공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and Research Methods for Early Childhood
객관적 사고를 기초로 유아를 포함한 유아 교육 현장 전반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다시 교육계획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론 습득 및 현장 경험을 가짐으로써 반성적 교사의 자질을 형성한다. 이를 위해 관찰의 정의, 의의 및 목적, 종류, 일반적 절차 등을 소개하고, 일화기록, 표본식 기술,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평정척도법, 면담과 질문지법 등을 학습한다.
 
22 전공 유아창의과학교육 Originality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이론들을 살펴보고, 수준별 과학교육의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초등학교 과학 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또한 환경오염, 정보화, 컴퓨터등 최근의 사회적 논쟁점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현장관찰 및 워크숍을 통해 실제를 학습한다.
 
23 전공   보육교사론 Theory of day care teacher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고,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무엇이지 학습한다. 또 보육교사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효능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가 맺는 긍정적인 인간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조직문화의 특성과 적응에 대해 개념을 익힌다.
 
24 전공 영유아발달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유아의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취학 전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배우고, 발달이론과 발달의 생물학적 기저, 인지발달, 정보처리와 기억, 지능과 창의성, 언어발달, 도덕성 및 친사회성의 발달, 신체 및 운동 발달, 언어발달 등을 배운다.
 
25 전공 아동생활 및 건강지도 Guidance and Counseling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가 속한 가정과 사회에서 기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아동생활지도의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동생활지도의 역사적 배경, 이론적 접근, 아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행동평가,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 아동생활지도의 원리와 방법, 아동생활지도의 실제 등을 다룬다.
 
26 전공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for Educational Materials & Method
유아교육과정의 영역별 교육목표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계획과 일일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여 실제지도와 사후평가를 통하여 학생자신의 교수능력을 평가한다.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지침/ 영역별 목표와 내용/ 교육계획안의 작성
 
27 전공 교과교육론 Theory of Teaching Subjects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기초와 유아교육의 목적에 따른 영역별 목표를 살핀 후 교과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힌다.
유아교육과정의 표현영역/ 교육활동의 운영/ 유아의 학습성취 평가/ 교육과정의 작성
 
28 전공 유아논리와 창의 Early Childhood Logical Thinking and Originality
상황에 따른 적절한 언어 활용법, 다양한 사고의 전환을 유도하는 창의력 향상, 논리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설명과 논증 등을 바탕으로 독서와 연계한 통합적 활동자료를 현장에서 지도하기 쉽도록 학습한다.
 
29 전공   S/W및 코딩교육 software and coding education
정규교육과정으로 시행되는 초등학교 코딩교육에 대비하여 유초연계차원에서 예비유아가 갖추어야 할 21C전문 지식으로써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
 
30 교직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본질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를 이해하고 교육의 목적, 교과과정, 학습지도, 생활지도, 평가등을 익혀서 올바른 교사관을 정립한다.
 
31 교직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사회적, 시대적 배경에 따른 교육사상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측면을 고찰한다.
고대, 원시시대, 그리스, 로마시대, 근대사회의 교육사상/ 계몽사상/ 신인문주의/ 산업혁명과 빈민교육운동/ 20C 유아교육
 
32 교직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인 인간발달의 특성, 지적 특성과 학습, 그리고 정의적 특성을 배워서 교육현장에 적용할수 있는 능력을 갗춘다.
발달이론과 발달과제/ 지적 특성과 학습/ 인성적 특성과 학습/ 학습이론/ 기억과 전이/ 학습진단/ 학습평가/ 부적응지도/ 생활지도와 상담
 
33 교직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against Violence in Schools
학교폭력과 그 예방 및 대책, 그리고 치유까지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을 통해 법률적 해석의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의 아이들이 학교폭력 없이 밝은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연구한다.
 
34 교직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의 기본개념과 교육과정 계획시 고려할 점을 분석하고 교육목적,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설정 및 진술방법을 터득하며 과학적인 평가방법을 익힌다.
교육과정 형성의 기초/ 개정별 유아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외국의 프로그램
 
35 교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교육방법론과 교육공학 매체들을 다루며 각 방법론의 실행과 교육매체들의 사용에 초첨을 둔다.
 
36 교직   교육사회 educative society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관계를 거시적,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는 교육학의 기초를 배운다. 교육사회는 현대사회의 변화가 교육에 어떤 과제와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최근 동향을 설명하고 논의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한다.
 
37 교직   교직실무 Practice of teaching
교사의 직무 분석학고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배운다.
 
38 교직   특수교육학개론 Foundations of special education
특수아에 대한 다양한 특성과 지도이론을 탐색함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이 추후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들을 통합 지도하는데에 있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39 교직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현장을 관찰하고 경험하고 배운다.
 
40 교직   학교현장실습 Educational Practice
교육실습의 이론적 배경과 실습에 따른 사전계획, 실제지도에서의 활동을 살피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질 및 역할을 획득한다.
관찰실습의 예/ 참가실습의 예/ 유아지도법(이론과 실제를 통합)/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