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21세기형 신지식인 교사 양성

강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유아교육과 이미지
  • 유아교육과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과 건전한 인성을 바탕으로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하고 창의적인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강동대 유아교육과는 교사로서의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전공교과 뿐 아니라 다양한 동아리, 비교과 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교육환경 등을 평가하는 교원양성기관평가(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주관)에서 매회 전국 최우수 유아교육과(A+)로 선정되었다.


학과특징

  • 첫째 3년제 학과로서 심화된 통합교육과정
  • 둘째 학과 전공동아리 운영으로 교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능력의 배양(인형극 율동 DPO 노래극 교재교구 등)
  • 셋째 1인 3자격증 이상 취득
  • 넷째 강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과정(4년제 학사학위) 편입기회 제공
  • 다섯째 지도 교수제 운영으로 학생 개인의 적성과 특기를 고려한 개별지도
  • 여섯째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한 교육관 확립
  • 일곱째 유아교육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현장실습과 취업지도

교육목표

유아교육과에 필요한 전공분야의 이론과 실기 능력, 교직이론과 교육 실제를 충분히 경험하는 가운데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올바른 교직관과 이상적인 가치관을 갖춘 21세기형 신지식인 교사를 양성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 유아교사로서 요구되는 교육적 사명감과 창의인성을 갖춘 전인적 유아교육 전문인 양성
  • 정보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연구하는 유아교육 전문인 양성
  • 지식과 이론을 겸비한 현장실무형 유아교육 전문인 양성
  • 국제적 감각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인 양성

관련자격증

  • 필수 자격 취득: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4년제 졸업자와 동일한 기준), 보육교사 2급 자격증
  • 추가 취득 자격증: 방과후 아동지도사, 유아체육지도사, 유아레크레이션 지도사, 유아놀이 지도사, 유아코딩지도사, 인성동요지도사 등


졸업후진로

최근 우리나라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로 가정 내에서 자녀 양육이 어려워지고, 또 아동에 대한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취한 전 아이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유치원교사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유아교육과의 전망은 아주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유아교육과를 졸업해 유아 관련 기관에 취업을 하더라도 급여가 적은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근무연수에 따라 월급이 증가하는 호봉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처우개선비 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급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 유치원 교사(국공립 교사는 임용고시 필수)
  • 어린이집 교사(국공립, 사립)
  • 유아교육 관련 기관 및 연구소 프로그램 담당자
  • 영유아 관련 기관 연구원
  • 학사 학위 편입
  •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본교 개설) 입학


학과전망

  • 유아들이 유치원, 어린이집 취원율 증가
  • 유아교육과 3년제
  • 교사양성의 내실화
  •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보수 국가보조